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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 이야기들.
오큘러스 리프트2 구매 본문
오큘러스 리프트2 를 구매를 하였습니다 :D
게임을 많이 즐기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기계들이 있으면 사게 됩니다.
오큘러스 리프트2는 VR을 위한 기계로, 페이스북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VR 기계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이 제품은 컴퓨터 연결없이 독립적으로 구동이 가능하며, 가격도 정발 기준으로 414000원으로 나름 구매해볼만한 가격이다 싶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플스가 요즘에 5~60만원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싸다고 느낄만한...?)
VR을 몇일 가지고 놀아본 경험은 요 몇년동안의 제품들 중에 가장 핫한 느낌을 주는 기계였습니다.
현재는 노이즈캔슬링이 많이 대중화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하고 있지만, 저는 16년도에 사서 경험을 했었는데 그때도 신선했지만 지금만큼 신선하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피처폰을 쓰다가 스마트폰으로 넘어왔을때, 어릴 시절 오락실에서 게임을 하다가 컴퓨터 게임을 처음 했을때보다도 더 신선한 경험인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의 경계를 넘어섰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피처폰이나 스마트폰이나 구동되는 앱의 성능이 높아졌고 물리적 버튼에서 터치식으로 넘어간 정도고, 오락실 게임에서 컴퓨터 게임으로 넘어갔을 때도 단순히 인터페이스가 달라진 것이지 보는 시각이 달라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VR은 새로운 감각을 깨워주었습니다. 2D -> 3D로, 단순히 2D의 화면에서 받아들이는 감각이 아닌, 360도가 바뀌는 배경.
아직까지는 이질감이 들지만, 사람을 들어서 새로운 공간에 떨어뜨린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무대의 VR 영상과, 오큘러스에서 제공되는 동물원이나 풍경의 영상들을 보면서 내 방이 아닌 진짜 그 무대에 있다는 경험을 선사해주고, 팬더가 혹은 가수가 바로 내 눈앞에서 있다는 감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VR 시장의 태동은 이제 시작되었다고 봅니다. 아직까지 비싼 기계와 기계의 성능적 이슈. 그리고 아직까지 VR에 받아줄만한 컨텐츠들의 부재.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금방 처리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애플에서 M1 칩을 내놓았을 때, 기계들은 얼마든지 더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VR에 M1 칩이 들어갈 일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금방 M1 칩과 유사한 성능을 내놓을 수 있는 칩이 개발될 것이고 VR의 성능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서 콘서트들이 온라인 콘서트로 많이 옮겨가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그리고 그 방향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확인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단계 더 넘어서서 VR로 제공이 된다면 사람들이 얼마나 열광을 하게 될까요?
더 나아가 영상 내에서 사용자가 움직일 수 있는 컨텐츠도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6DoF가 적용된 실제 영상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아무리 좋은 VR 영상이지만 사용자의 자리는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3DoF) 머리만 움직여서 360도의 영상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보면, NPC는 가만히 있는데 사용자가 움직여서 NPC 앞으로 갈 수 있습니다. 진짜 우리들의 가상세계에 들어와있는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6DoF)
단순히 생각하여서 게임은 현재에도 그러하게 컨텐츠를 즐기고 있기때문에, VR 게임에서 6DoF는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 것입니다. 영상은 지금까지 3DoF로 즐기고 있었기에 6DoF의 개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분야가 연구가 되고 있으며 6DoF로 제작된 영상이 나온다면 우리들은 절대적인 시점에서 움직여가면서 영상 안의 등장인물을 다방면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뮤지컬을 6DoF로 제작이 된다면, 한 배우의 움직을 따라다니면서 감상을 할 수 있고, 평소에 보지 못하였던 다른 사람에 의해 가려진 배우들의 얼굴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내용으로 제작된 영화는 "레디플레이어원", 일본 애니메이션으로는 "섬머워즈"가 있습니다.
요즘 핫한 메타버스가 무엇인지도 엿볼 수 있는 컨텐츠들입니다 :) 시간이 있으면 한번 보길 권장합니다.
일기 장에서 정리하고 싶은 내용은
1. 이제 VR 기계가 좀 살만한 가격으로 보급이 시작이 되었다.
2. VR 시장은 앞으로 더 확충될 것이 많다.
3. VR 흥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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